마이어슨-사데르스웨잇 정리

덤프버전 :

1. 소개
2. 관련 정보



1. 소개[편집]


Myerson-Satterthwaite Impossibility theorem.

로저 마이어슨과 마크 사데르스웨잇이 1983년 발표한 사적 정보 하에서의 협상 문제에 관한 정리. 경제학정보비대칭 상황, 그 중에서도 시장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하다.

거래희망자들이 자신의 유보 가치는 알지만 상대방의 유보가치를 모른다면, 협상 게임을 이용하여 양자 거래(bilateral trading)에 의한 자원배분을 하면 사후적으로 (ex post)[1] 효율적이지 못하다. 준선형 효용함수 조건 하에서도 성립한다.

다음 세 가정이 있을 경우, 사적 정보가 존재하면 협상(bargaining)에 의해 사후적으로 높은 유보가치를 갖는 사람에게 재산권이 이전된다는 보장이 없다.
  1. 관련당사자들은 모두 위험중립적(risk-neutral)이다.
  2. 관련당사자들의 유보가치는 확률적으로 독립적이다(stochastically independent).
  3. 그들의 유보가치가 속하는 구간에서 모든 확률값은 0보다 크며 그 구간들은 적절하게 중복된다.
사적 정보가 충분히 알려지지 않거나, 상대방에게 정보의 진위 여부를 알려줄 수 있는 믿을만한(credible) 수단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협상의 결과가 비효율적일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다. 이는 거래비용의 존재와 마찬가지로 사회후생을 달라지게 한다.

두 경제주체(agent)를 예로 들어보자. 각자 비밀을 가지고 있고 또 그 비밀에 대해서 확률적인 가치평가가 이루어진다면, 한 경제주체가 손해를 보지 않는 것을 보증할 수 있는 효율적인 거래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.


2. 관련 정보[편집]




파일: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.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-11-27 00:12:45에 나무위키 마이어슨-사데르스웨잇 정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.

[1] 사후적으로(ex post) 효율적인 게임: 구매자가 판매자보다 높은 유보가치를 갖게 되면 항상 물건이 판매자에게 매도되고 반대의 경우에는 판매자가 항상 그 물건을 보유하게 되는 협상게임